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유럽연합(EU), 미국, 일본 경쟁 당국의 기업 결합 심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양사 결합에 대한 긍정과 부정 평가가 뒤섞이고 있다. 한편에선 “해외 기업 결합 심사 문턱을 넘기 위해 우리 항공 자산을 포기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다른 한편에선 “기업 결합이 실패로 끝나면 독자 생존이 사실상 불가능한 아시아나항공이 공적 자
사모펀드(PEF) 운용사 라데팡스파트너스가 #한미약품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 지분 11.8%를 인수하며 새롭게 최대주주에 올랐다. 기존 최대주주였던 송영숙 회장 지분율은 11.66%에서 2.6%로 낮아지지만, 공동보유약정을 통해 경영권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라데팡스는 향후 한미약품그룹의 사업재편에 나서는 한편 ‘한미약품 2세’의 지배구조 개편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LG가(家)의 상속 분쟁으로 재벌가의 경영권 분쟁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LG가 입장에서는 매우 생소한 일이다. 75년 간의 승계 과정에서 유사 분쟁이 한 차례도 발생한 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벌가의 역사를 돌아보면 그렇게 놀랄 일도 아니다. 가장 최근에 벌어진 대표적인 경영권 분쟁 사례는 한진그룹과 한국앤컴퍼니가 꼽힌다. 외부 세력과 그룹 송두리째 흔들어한진가의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여동생인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사장이 한진 지분율을 늘리면서 올해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선임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진 사내이사 3명 가운데 노삼석 사장과 주성균 전무의 임기는 3월 24일 끝나기에 이들의 재선임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재계에선 “조현민 사장이 사내이사에 선임돼 이사회에 진입하면, 본격적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여동생인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사장이 이달 4차례에 걸쳐 한진 보통주 4572주를 사들였다. 이에 따라 조 사장의 한진 지분율은 종전 0.03%에서 0.06%로 늘었다. 이를 두고 재계 일각에선 “올해 3월 한진 주주총회에서 미등기 임원인 조 사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될 가능성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연초부터 코스닥 상장사들이 경영권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역대 최대인 2200억원 규모 횡령 사건에 휩싸인 오스템임플란트의 경우 강성부 대표가 이끄는 행동주의펀드 KCGI가 경영권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그밖에 휴마시스와 오스코텍, 아이큐어, 파나진, 에이피티씨 등 최근 한달새 경영권 분쟁 소송에 휘말린 코스닥 상장사만 14곳에 달한다. 9일 금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자회사인 대한항공에 매각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표면상으론 한진칼 재무 구조 개선과 한진그룹 항공 계열회사의 수직계열화 등을 위한 전략이란 평가다. 다만 일부에선 이번 매각을 두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이후 분리 매각 가능성 등까지 염두에 두고 대한항공 중심으로 의사 결정
호반건설이 사모펀드 KCGI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량을 인수한 가운데, 그 배경과 앞으로의 행보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호반건설 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항공업이 부상할 것으로 보고 투자에 나섰다”며 경영참여 가능성에 대한 업계 시선에는 선을 그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KCGI가 보유한 한진칼 주식 940만주(지분 13.97%) 전량을 5640억원에 취
오는 23일 주주총회를 앞둔 대한항공그룹 지주사 한진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일으켰던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강성부펀드)가 정관변경과 사외이사 후보 선임을 골자로 주주제안을 했기 때문이다. 2년 만에 다시 이뤄진 표 대결 결과에 관심을 집중되고 있다. ━ “조현민 사장 승진, 후진적 지배구조로의 회귀” KCGI는 지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산은)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성공적 통합을 위해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을 일으킨 KCGI·반도건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산은과 KCGI 측의 협력에도 한진칼 주가가 잠잠한 만큼, 시장에선 이 협력이 경영권 분쟁의 재점화 불씨가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해석이 많다. 전문가들도 “산은이 양대 항공사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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